제주대학교병원, ‘책임의료기관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작성일2025-12-19 11:06
작성자기관관리자
조회수14
제주대학교병원이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 지역 필수의료 협력체계를 구축·운영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단체)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12월 18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그랜드볼룸홀에서 ‘2025년 공공보건의료 성과보고회’를 열고 공공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와 우수기관을 포상했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이 자리에서 2024년 도입된 ‘책임의료기관 유공’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제주대학교병원은 2019년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전담조직인 ‘공공의료협력팀’을 신설하고, 지역 필수의료 과제를 ‘협력’ 중심으로 해결하기 위해 책임의료기관 운영사업의 추진 기반을 체계적으로 정비해 왔다. 단순한 사업 수행을 넘어 지역 의료·보건·복지기관과의 상시 협력 구조를 구축하는 한편, 협력체계가 현장에서 실제로 작동하도록 조정·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를 토대로 제주대학교병원은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강화 ▲중증응급 환자 이송·전원 및 진료협력 ▲감염·환자안전관리 ▲정신건강 협력 ▲지역 보건의료 종사자 교육 등 필수의료 전반에서 지역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해 왔다. 또 지역필수의사제 등 정부·지자체 지정사업을 수행하며, 국가 필수의료 정책이 지역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기반을 뒷받침하였다. 소방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AI 기술을 접목한 중증응급환자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등 디지털 기반 협력 모델을 시도한 점도 성과로 꼽힌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앞으로도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고도화해 지역 완결적 필수의료 제공을 위한 전달체계와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도민의 건강권 보장과 공공의료 가치 실현을 위한 역할을 이어갈 방침이다.